
【우리일보 김선호 기자】 중소벤처기업인증원(원장 엄진엽, KOSRE)은 오는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간 중소벤처기업인증원 교육장(서울 금천구 소재)에서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심사원 자격확대 과정 교육을 실시한다.
ISO 37001은 미국, 영국 등 주요 선진국에서 부패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공정한 사회질서와 투명한 국가발전을 위해 부패·뇌물방지 법안을 제정하고 시행한 것에 착안해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국제투명성기구(TI), 경제개발협력기구(OECD)와 협력해 지난 2016년 10월에 만든 국제 표준이다.
이는 유엔, OECD 등 주요 국제기구에서 조직의 투명성 강화 요구와 함께 조직의 부패방지 경영활동의 입증을 지원하는데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등 관계 법령 시행에 따라 반부패 혹은 청렴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을 비롯해 산업 각 분야의 기업까지 두루 이 인증을 보유하거나 취득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타 경영시스템 인증심사원(보) 이상 자격 소지자로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심사원으로 자격을 확대하고자 하는 자, ISO 37001 관련 내부심사원, 담당자 및 실무자, 컨설턴트 등 누구든지 참여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 내용은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의 개요, 인증 제도 및 자격 인증 기준, 용어의 정리, ISO 37001 요구사항 해설, 부패 시나리오, 리스크 평가기법, 국내외 가이드라인 등 이론부터 실무까지 폭넓은 내용이 다뤄진다.
중소벤처기업인증원 교육평가실 남태욱 과장은 “ISO 37001 인증은 ESG 경영 지표 중 지배구조 혹은 투명경영이라 불리는 G(Governance) 지표와 직결되며 특히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효과적인 도구로 평가되고 있어 기업은 물론 공공기관에서도 이를 많이 도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ISO 37001은 청렴윤리경영의 토대이자 ISO 37301(규범준수경영시스템)으로 영역 확장의 기본이기 때문에 관련 업무 담당자나 심사원 활동을 준비하는 이에게 이번 교육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 신청은 중소벤처기업인증원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교육평가실에 직접 유선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중소벤처기업인증원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출자해 설립한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적 전문 인증ㆍ평가기관으로 ISO 인증, 인증 기업 교육·훈련 및 인증 심사원 양성, ESG 경영 수준진단, 노사상생 인증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 중이다.